디지털 시대에 자녀를 양육함

    가족이 함께 책을 읽는 모습

    후기 성도들은 누구이며 그들은 가족에 관해 무엇을 믿습니까?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원들은 스스로를 후기 성도라고 부릅니다. 후기 성도들은 자녀와 가족을 중요시하는 그들의 믿음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후기 성도들에게도 훌륭하게 자녀를 키우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후기 성도 가족의 부모들은 부모로서 많은 기쁜 순간들을 경험하지만, 우는 아이들, 쌓여있는 설거지 거리, 끝없는 집안일들로 가득 찬 순간들도 많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부모들에게는 너무 많은 조언들과 너무 많은 요구 사항들이 주어지기 때문에, 부모로서의 시간을 느긋하게 즐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일을 해내지 못할까 봐 걱정하는 것을 멈추고, 바쁜 일상에서 자신과 자녀들이 함께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은 부모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몰몬경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미대륙을 방문하셨을 때 가르치고 성역을 베푸는 데 시간을 보내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사역 도중에, 그분께서는 아이들에게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내셨습니다. 그분은 “그들의 어린아이들을 하나씩 안으시고, 그들을 축복하시며, 그들을 위하여 아버지께 기도”하셨습니다.(3니파이 17:21) 자녀들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시간을 보내는 것의 중요성을 모범으로 보이신 후, 구주께서는 “너희의 어린 자들을 보라”고 말씀하심으로써 그곳에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자녀들에게 집중하라고 권유하셨습니다.(3니파이 17:23)

    어떻게 가족들과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까?

    오늘날 부모들은 육아를 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과 권유를 따를 수 있습니다. 한 어머니는 “보는” 것이 그녀에게 어떤 의미였는지에 관해 적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첫 딸애가 갓난 아기였을 때 나는 그렇게 ‘본다’는 것을 처음으로 경험했다. 딸아이의 작지만 집요한 울음 소리로 한밤중에 깨어난 나는 아이를 먹일 준비를 했다. 아기는 눈을 크게 뜨고 한참 동안 내 눈을 바라보았는데, 그 시간은 정말 소중한 순간들이었다. 아기와 처음으로 서로를 정말로 “바라볼 때” 나는 우리가 앞으로도 함께하리라는, 영원한 유대감을 느꼈다.” (잰 핀보로우, “자녀 양육, 플러그를 뽑아라”, 리아호나, 2014년 6월호, 17쪽)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부모와 어린 자녀가 서로를 “바라볼” 때 일어나는 비언어적 소통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에 필수적이라고 합니다.(핀보로우, “자녀 양육, 플러그를 뽑아라”, 17쪽) 우리의 자녀들은 성장할 때 “바라봄”, 또는 서로 관계를 강화하는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은 중요한 일이며, 여러 다른 방법으로 행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바쁜 세상에서 부모들은 어떻게 진정으로 자녀들과 관계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까요? 후기 성도 가족들은 부모와 자녀 간의 강한 유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녀에게보다는 부모에게 절제력과 자기 통제가 요구된다고 믿습니다.

    후기 성도 가족들은 또한 경우에 따라 자녀들과 관계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디지털 기기와의 접속을 끊을 필요가 있다고 믿습니다. 후기 성도 가족들은 자녀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것은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소셜 미디어에 올라온 내용을 훑어보고 싶은 유혹을 이겨 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개인 및 가족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 규칙을 신중하게 세워 매일 가족 간에 서로를 위해 내 주는 성스러운 시간을 지키고자 한계선을 그어야 할 수도 있다”고 가르침 받습니다.(핀보로우, “자녀 양육, 플러그를 뽑아라”, 17쪽)

    교회 지도자들은 부모들에게 자녀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해 왔습니다. 예를 들면, 어린이를 위한 교회의 전 세계적 조직(초등회)의 전 회장이었던 로즈메리 엠 윅솜은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우리의 주의가 산만하면 아이들과 함께 교류하고 대화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는 사라지고 맙니다. 매일 [디지털] 기기를 끄고 서로 다시 교류하는 시간을 보내 보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모든 기기를 끄십시오. 그러면 처음에는 집안이 조용해지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온전히 관심을 쏟을 때 대화가 시작되며, 서로의 말을 더 잘 경청하게 될 것입니다.”(“우리가 하는 ”, 리아호나, 2013년 5월호, 82쪽)


    더 배우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후기 성도들은 그리스도교인들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가족 구성원을 대하는 방법에 관한 완벽한 모범이라고 믿습니다. 후기 성도 가족들은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과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성스러운 가족 관계가 무덤 너머에서도 계속될 수 있다고 믿음으로써 평화와 기쁨을 발견합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로 문의하십시오.